HOME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2> 2020년 자원봉사자의 날 비대면 교육 및 교육결과지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20-10-29 15:50:26
  • 조회수 21248
첨부파일 2020년도 성가정입양원 교육결과지.hwp

2020년 자원봉사자의 날 비대면 교육 및 교육결과지

-아래의 내용을 읽고 결과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결과지는 위에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결과지는 작성후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결과지 메일 보내실때 제목을 예:자원봉사자 결과지(홍길동)이라고 작성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자원봉사의 정의 및 기본 정신

 

1)정의()

자원봉사(自願奉仕, Volunteer)는 한자로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기는 일등으로 표현되며, 영어로는 라틴어인 volo(=will, 자유의지)에서 유래된 자발적 행위자로 표현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자원봉사를 어떤 일을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도움. 또는 그런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서는 자원봉사 활동을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3)’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함축하여 자원봉사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자원봉사는 스스로 대가 없이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것라고 정의할 수 있다.

 

2)기본정신

(1)선행(善行)

자원봉사의 기본 정신 그 첫 번째는 어지고 착한 행실, 즉 선행이다. 예로부터 인류는 바람직한 사회를 위한 기본 원칙으로 선을 권장하고 악을 벌하는 권선징악(勸善懲惡)의 사회윤리를 지켜왔다. 인류가 멸망하지 않고 현재까지 번성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이나 동물을 돕는 일이 선행의 대표적인 예인데 이러한 선행이 집단적이고 지속적이며, 계획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자원봉사라 할 수 있다.

(2)이타성(利他性)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을 먼저 생각하는 이기적인 생각과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적인 생각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기적인 생각만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타적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도 많다. 이기적인 생각을 줄이고 이타적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자원봉사의 정신이다.

(3)공동체주의

이기적 개인주의의 폐해를 극복하고 개인의 자유보다는 평등의 이념, 권리보다는 책임의식을 강화하려는 공동체주의가 자원봉사의 기본 정신이다. , 서로도우며,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자원봉사의 목적이자 사명이다.

 

2. 자원봉사의 원칙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는 다음과 같이 6가지의 자원봉사 원칙을 정하고 있다.

1)자발성(자율성, 자주성)

자율성, 자주성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자원봉사의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인 자발성(自發性)은 자원봉사의 어원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자원봉사의 원칙중 가장 우선이 된다. 자원봉사활동은 타인의 강요에 의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자발성이 결여된 봉사활동은 군복무, 사회봉사 명령에 의한 봉사활동 등으로 자원봉사라고 볼 수 없다.

2)무상성(무대가성)

자원봉사는 대가 없이, 대가를 바라지 않고 하는 활동이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대가를 바라거나, 대가가 주어 진다면 이는 자원봉사의 원칙에 벗어나는 것이다. 봉사활동에 대가가 주어진다면 그것은 근로, 노동, 아르바이트가 될 것이다.다만, 때에 따라서 봉사활동에 필요한 용품이나 교통비, 식비 등의 실비를 제공하고 봉사활동 경력을 취업, 진학, 승진 등에 우대하는 등의 자원봉사 장려책은 자원봉사자의 사기진작과 자원봉사의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무보수성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볼 수는 없다.

3)공익성(공공성)

자원봉사는 개인만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의 즉,공공(公共)의 이익을 위한 활동이다. 한때 자원봉사는 이타성에 근거한 남을 위한 희생이라고 정의하고 이것이 가장 큰 미덕인 것처럼 여겼던 때가 있다. 그러나 자원봉사는 타인만을 위한 나의 희생이 아니다. 나와 우리 가족, 우리 고장, 우리 사회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워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자원봉사이다.

4)비영리성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든지 영리를 추구하는데 자원봉사를 이용하는 행위는 지양해야한다. 이는 무보수성의 원칙과도 일맥상통하는 특성으로 자원봉사의 순수성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면 동료 봉사자에게 물건을 강매한다든지, 자원봉사자를 이용하여 불법적으로 후원금품을 모집하는 등의 행위 등이다.

5)비정파성

자원봉사는 다수의 시민이 참여하는 활동인 만큼 자원봉사자 또는 자원봉사단체가 정치세력화하거나, 특정 정당 및 정파를 지지하고 선동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5조에서 규정한 정치활동 등 금지의무에 위반되는 불법 행위이다. 기본법에는 국가로부터 활동의 지원을 받는 자원봉사자는 특정 정당 또는 특정인의 선거운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6)비종파성

우리나라 헌법에는 종교의 자유가 명문화되어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종교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자원봉사도 종교를 초월한 숭고한 활동인 만큼 특정 종교에 치우치거나 특정 종파의 이익을 위한 활동이 되어서는 안 된다. 봉사활동을 통하여 특정 종교를 포교하거나 전파하는 행위 또한 지양해야 할 것이다.

 

3. 자원봉사의 필요성

1)개인적 측면

-보람과 기쁨 : 어려움에 처한 이웃이나 타인을 도와주게 되면 보람과 기쁨을 느낀다. 이러한 보람과 기쁨은 우리 몸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사회성 발달 :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성이 발달한다. , 동료나 이웃,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사회성이 발달하지 않으면 은둔형 외톨이가 되기 쉽고, 이는 큰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

- 자기계발 :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전문적인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되면, 자원봉사를 통하여 자신의 능력이 강화됨을 느낄 수 있다.

- 자아실현 : ‘자아실현이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공익활동에 발휘하여, 모두가 인정하는 성공적인 삶을 이룬 경우를 일컫는다. 자아실현은 직위가 높거나, 돈이 많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 지위와 재력에 관계없이 평생을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온, 슈바이처 박사, 테레사 수녀, 김구, 김수환 추기경 등이 자원봉사를 통해 자아실현을 한 위인들이라 할 수 있다.

2)사회적 측면

-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 : 인구의 증가, 산업화 등으로 인하여 환경오염, 질병, 범죄,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 무질서 등의 사회문제가 증가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더 황폐화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시민의 자원봉사 참여를 통하여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있다.

- 행복 공동체 형성 : 자원봉사는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돕고, 시민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한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더불어 사는 행복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자원봉사가 추구하는 최상의 목표이다.

3)국가적 측면

- 국가 예산의 절감 : 자원봉사는 무상성, 비영리성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공익활동에 별도로 예산이 소요되지 않는다. 만약 자원봉사자가 없다는 시민의 공공복리 증진을 위한 활동을 공무원이나 유급 직원이 대신 해야 할 것인데,이를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국가의 예산은 국민의 세금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국가예산의 증가를 국민의 세금 부담의 증가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 국가 경쟁력 강화 : 국가경쟁력을 판단하는 기준 중에는 경제력, 국방력뿐만 아니라 국민의 의식수준 즉, 자원봉사 참여도도 반영되는데,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율 증가는 국가 경쟁력이 강화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 민주복지 국가 건설 : 시민의 자발적인 공익활동의 참여는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토대가 되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복지국가의 밑거름이 된다.

 

4. 자원봉사 활동 방법

1)올바른 자원봉사의 자세

자원봉사자는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 이기심을 버리고 우리 모두의 행복을 위해 활동할 기본적 마음가짐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는 사람을 좋아하고 함께 일하기를 즐겨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은 대우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겸손한 태도와 감사하는마음을 갖는다.자원봉사자는 상대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성품을 지녀야 한다.

자원봉사자는 항상 배려와 감사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원봉사자는 책임감 있고, 성실하며, 진실과 양심이 있어야 한다.

2)자원봉사 활동 시 유의사항

봉사의 의미와 목적을 알고 대상자의 입장에서 봉사한다.

책임감을 갖고 활동에 대한 약속은 꼭 지킨다.

물질적인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활동기관이나 대상자의 비밀은 반드시 지킨다.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지위, 명예, 존경 등을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끊임없이 공부하며 배우는 자세를 갖는다.

검소한 복장으로 참여한다.

특권의식을 가지고 타인을 무시하거나 대우받으려 하지 않는다.

3)자원봉사 활동이 가능한 활동처

자원봉사 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경우는 국가기관이나 비영리 공익법인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다. , 공익성, 무보수성, 비영리성, 비정파성, 비종파성등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서 정한 자원봉사의 원칙에 부합하는 경우이다.

 

5. 자원봉사자의 날

1)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우리나라 자원봉사 정책을 총괄하는 부처인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장려하기 위하여 자원봉사활동기본법을 국회에 제출하여 제정하게 되었는데 기본법 제13조에 의하면 국가는 국민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고 자원봉사자의 사기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125일을 자원봉사자의날로 하고 자원봉사자의 날부터 1주간을 자원봉사주간으로 설정한다.’라고 하여자원봉사자의 날을 매년 125일로 정했다.

2) 국제연합(United Nations)

국제연합(United Nations)1970년에 창설된 유엔자원봉사자(UN Volunteers/UNV)15주년이 되는 1985년을 기념하면서 그 동안 많은 공헌을 한 UN자원봉사자들의 노고를 치하하였으며, 그들의 봉사가 UN본부의 일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또 격려하였다. 이를 계기로 자원봉사의 고귀한 정신을 더욱 선양하기 위하여 19851217UN총회에서 1년 중 하루 즉 125일을 [세계자원봉사자의 날]로 제정 공포하게 되었다.

 

6. 자원봉사활동 영역 및 분야

자원봉사 활동 기본법에서 정한 15가지 영역의 자원봉사활동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 및 보건 증진에 관한 활동

2. 지역사회개발·발전에 관한 활동

3. 환경보전 및 자연보호에 관한 활동

4. 사회적 취약계층의 권익증진 및 청소년의 육성보호에 관한 활동

5. 교육 및 상담에 관한 활동

6. 인권 옹호 및 평화구현에 관한 활동

7. 범죄예방 및 선도에 관한 활동

8. 교통 및 기초질서계도에 관한 활동

9. 재난관리 및 재해구호에 관한 활동

10. 문화·관광·예술 및 체육진흥에 관한 활동

11. 부패방지 및 소비자 보호에 관한 활동

12. 공명선거에 관한 활동

13. 국제협력 및 해외 봉사 활동

14. 공공 행정 분야 사무 지원에 관한 활동

15. 그 밖에 공익사업의 수행 또는 주민 복리의 증진에 필요한 활동

 

7. 자원봉사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곳

자원봉사활동이 가능한 곳은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익활동을 하는 법인 등이다. , 경찰서, 세무서, 시청 등의 공공기관이나 법인이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및 병원 등이다. 단 개인이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병원, 학교 등은 적절한 자원봉사 활동처가 아니다.

 

8. 서울시 자원봉사센터란?

1)자원봉사센터란?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 의해 정부가 설립한 자원봉사 진흥 전문 공공기관

2)자원봉사센터의 기능.

자원봉사자의 모집 및 배치

자원봉사 출판 및 홍보

자원봉사 조사 및 연구

자원봉사 상담 및 교육

자원봉사자의 보호 및 보상

자원봉사 정보의 관리 및 인증(1365자원봉사포털)

자원봉사활동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기타 지역 자원봉사 활동의 진흥

3)자원봉사 활동 절차

자원봉사자 등록

- 인터넷으로 1365 자원봉사 포털(www.1365.go.kr)에 등록하거나 신청서를 작성하여 자원봉사센터에 신청

1365 자원봉사 포털 :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하고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자원봉사 신청, 활동, 인증 포털 시스템

상담 및 교육

활동처 배치 및 활동

활동 결과 평가 및 관리

 

9. 현대 자원봉사의 패러다임(특징)

현대는 자원봉사의 활동 영역이 확대되고, 참여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화, 전문화, 생활화되어가고 있다. 이 세가지를 현대 자원봉사의 3대 특징(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성

초기의 자원봉사는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여역에서 시작됐다. 마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 5단계 중 가장 하위 욕구인 의식주가 부족했던 과거에는 자원봉사의 영역 또한 의식주의 해결영역이 가장 절실했다. 그러나 현대에 오면서 자원봉사는 사회복지의 영역 이외에도 지역개발, 환경보전, 문화예술, 재해구호, 방범선도, 교통질서, 평생교육 등으로 다양화되었다.

. 전문성

과거에는 사회복지나 공공서비스 기관에서 예산과 여건상 많은 유급 인력을 채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원봉사자가 그 공백을 보완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각 시설 및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급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점차 단순 노력 봉사는 사라지게 되었고 자원봉사 수요처에서도 이제는 자원봉사자에게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 수요처의 직원이 할 수 없는 전문적인 영역에서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기를 바라게 된 것이다. 자원봉사도 이제는 전문화 시대이다. 집수리, 교육, 상담, 의료보건, 미용, 문화예술 등의 전문적인 기술과 재능을 이웃과 함께 나누는 전문봉사는 자원봉사의 효과를 보다 더 극대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자원봉사자도 봉사활동을 통해 전문성과 경험을 쌓게 되는 자기계발의 계기도 될 것이다.

. 생활성

과거에는 자원봉사자도 많지 않았지만, 자원봉사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도 사회복지시설이나 공공기관 등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그래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싶지만 활동할 마땅한 거리가 없어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자원봉사가 특별 계층의 특별한 활동이 아닌 우리가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활동이 되어가고 있다. 예를 든다면 주변의 산, , 하천, 공원 등을 정화하는 환경보전 봉사활동, 지역 공익활동 참여, 지역 문화재 보전 활동 등이다. 자원봉사가 더불어 사는 행복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시민의 자발적인 공익활동 참여인 것으로 볼 때, 자원봉사의 생활화는 자원봉사의 저변확대 및 참여 확산을 위해 중요한 변화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 누구나 자유롭고 편리하게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보호와 보상 체계, 인정과 사명감 고취 방안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목록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로하기
내용

* 상업성 글이나 욕설등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공지사항1> 2020년 비대면 자원봉사자의 날 행사 공지 및 안...
다음글 2020년 제2차 추경예산 공고